( 한자부 ) 교수․학습 과정안
일 시 |
2013. 6. 17. (월) 15:00~15:40 |
지도대상 |
1~6학년 26명 | |||
장 소 |
도서관 4층 |
지도강사 |
0 0 0 (인) | |||
학습주제 |
한자의 짜임인 六書(육서) 익히기 | |||||
학습목표 |
1. 六書의 명칭을 알 수 있다. 2.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3. 용례 한자의 훈과 음을 정확히 알고 쓸 수 있다. | |||||
준 비 물 |
강 사 |
지도안, 괘도, 출석부, 학습관리부 | ||||
학 생 |
학습자료, 노트, 필기구 | |||||
과정 (분) |
학습요소 |
교수․학습 활동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5´) |
° 六書의 명칭 |
상형-지사-회의-형성-전주-가차(상지회 형성하여 전주로 가자) 六書의 필요성: - 한자를 보는 눈을 가지게 한다. - 六書를 알면 처음 보는 漢字라도 그 뜻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
| |||
전개 (20´)
발전 (10´)
|
° 활동 1 六書란? ° 활동 2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 알아보기
° 활동 3 - 용례한자의 훈과음을 정확히 알고 쓰기 - 낱말 구성 |
1. 象形字: 사물의 모양을 본떠 만든 글자 (상형자) 해 달 산 내 日 月 山 川 2. 指事字: 생각, 뜻을 부호(도형)로 나타낸 글자 (지사자) 위 아래 하나 둘 열 上 下 一 二 十 3. 會意字: 뜻과 뜻을 합하여 만든 글자 (회의자) 日(해 일)+月(달 월)=明(밝을 명), 人(사람 인)+言(말씀 언)=信(믿을 신) 4. 形聲字: 뜻(意)과 소리(聲)을 합하여 만든 글자 (형성자) 해+청=日+靑=晴(갤 청), 물+청=氵+靑=淸(맑을 청) 말씀+청=言+靑=請(청할 청) 5. 轉注字: 새로운 뜻과 소리(音)로 넓혀 전용하는 글자 (전주자) 樂= 풍류 악 - 즐길 락 - 좋아할 요 音樂(음악) 娛樂(오락) 樂山樂水(요산요수) 6. 假借字: 뜻에 상관없이 音만 빌려서 외래어를 적는 글자 (가차자) Asia: 亞細亞(아세아) France: 佛蘭西(불란서) |
漢字기원: 4700여년전 창힐 (鳥발자국) 121년(후한)허신의 <설문해자>와 82년 반고의 <한서 예문지> 獨體: 1(象), 2(指) 合體: 3(會), 4(形) 活用: 5(轉), 6(假) | |||
정리 (5‘) |
° 학습내용 정리/과제 |
- 日月 山川/ 上下 一二十/明 信/晴 淸 請/音樂 娛樂 樂山樂水/ 亞細亞 佛蘭西 - 위의 용례 漢字로 짧은글 지어오기: 5급이하 日~十, 준4급이상 明~亞 |
|
? 형성평가계획
평가관점 |
평가시기 |
평가방법 |
◦ 六書의 명칭을 구별할 수 있는가? |
학습과정 중 |
관찰, 문답 |
◦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알고 있는가? |
" |
" |
◦ 용례 한자의 훈과 음을 정확히 알고 쓸 수 있는가? |
" |
" |
상형자
日해 月달 山산 川내
지사자
上下 一 二 十
회의자
明=日+月 信=亻+言
형성자
청(소리): 晴해 淸물 請말(씀)
전주자音樂, 娛樂
樂山樂水
가차자 亞細亞아세아
佛蘭西불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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