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술 구조: 주어+ 술어
日出
해가 뜬다.
日出於東山
해가 동산에서 뜬다.
日出於東海
해가 동해에서 뜬다.
日出於雲間
해가 구름 사이에서 뜬다.
年少
나이가 젊다.
天高
하늘이 높다.
自然師也
자연은 스승이다.
2. 주술목 구조: 주어+ 술어+ 목적어
卒業
학업을 마치다.
修身
(마음과)몸을 닦는다.
讀書
책을 읽는다.
我讀書
내가 책을 읽는다.
兄讀書
형이 책을 읽는다.
男兒須讀五車書
남아는 모름지기 다섯 수레의 책을 읽어야 한다.
臣事君
신하는 임금을 섬긴다.
君使臣
임금은 신하를 부린다.
3. 주술보 구조: 주어+ 술어+ 보어
有罪
죄가 있다.
無限
한(끝)이 없다.
人易老
사람은 늙기가 쉽다.
學難成
학문은 이루기가 어렵다.
家有慶
집안에는 경사가 있다.
積善之家必有餘慶
선행을 쌓은 집안은 반드시 많은 경사가 있다.
恩深於海
은혜가 바다보다 더 깊다.
登山
산에 오른다.
我登山
나는 산에 오른다.
登高山而望四海
높은 산에 올라서 사해(천하)를 바라본다.
不登高山, 不知天之高也
높은 산에 오르지 않으면, 하늘의 높음을 알지 못한다.
4. 주술목보 구조: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
人謂我賢
사람들이 나를 어질다고 말한다.
孔子問禮於老子
공자가 예를 노자에게 물었다.
王待吾以國師
왕이 나를 국사로 대우했다.
人以舊爲好
사람은 오래 사귄 사람을 좋게 여긴다.
4. 수식관계
가. 명사(류)를 수식
靑山
푸른 산
百花
온갖 꽃
百花滿開
온갖 꽃이 활짝 핀다.
百花爭發
온갖 꽃이 다투어 핀다.
百花滿庭
온갖 꽃이 뜰에 가득하다.
나. 동사(류)를 수식
必勝
반드시 이기다.
百花滿開
온갖 꽃이 활짝 핀다.
百花爭發
온갖 꽃이 다투어 핀다.
5. 병렬관계
가. 뜻이 상대되는 병렬
興亡
흥하고 망함
父子有親
아버지와 아들은 친함이 있다.
夫婦有別
남편과 아내는 분별이 있다.
나. 뜻이 비슷한 병렬
困難(곤란)
어려운
朋友有信
벗과 벗 사이는 믿음이 있다.
'학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部首(부수)의 위치별 명칭 (0) | 2014.12.18 |
---|---|
한자를 만든 원리(6書) (0) | 2014.12.14 |
한자어는 어떻게 짜여졌나? (0) | 2014.12.12 |
[스크랩] 글자를 만든 원리 (0) | 2014.12.12 |
漢字의 3요소 (0) | 2014.1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