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한문의 짜임

餘香堂 2014. 12. 14. 19:56

1. 주술 구조: 주어+ 술어

    日

    해가 뜬다.

    日於東山

    해가 동산에서 뜬다.

    日於東海

    해가 동해에서 뜬다.

    日於雲間

    해가 구름 사이에서 뜬다.

    年

    나이가 젊다.

    天

    하늘이 높다.

    自然

     자연은 스승이다.

 

2. 주술목 구조: 주어+ 술어+ 목적어

    

    학업을 마치다.

    

    (마음과)몸을 닦는다.

   

    책을 읽는다.

    我

    내가 책을 읽는다.

    兄

    형이 책을 읽는다.

    男兒須五車

    남아는 모름지기 다섯 수레의 책을 읽어야 한다.

    臣

    신하는 임금을 섬긴다.

    君使

    임금은 신하를 부린다.

3. 주술보 구조: 주어+ 술어+ 보어

   

    죄가 있다.

   

    한(끝)이 없다.

   

    사람은 늙기가 쉽다.

    學

    학문은 이루기가 어렵다.

    家

    집안에는 경사가 있다.

    積善之家必餘慶

    선행을 쌓은 집안은 반드시 많은 경사가 있다.

    恩於海

    은혜가 바다보다 더 깊다.

   

    산에 오른다.

    我

    나는 산에 오른다.

    高山而望四海

    높은 산에 올라서 사해(천하)를 바라본다.

    不高山, 不知天之高也

    높은 산에 오르지 않으면, 하늘의 높음을 알지 못한다.

4. 주술목보 구조: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

    人

    사람들이 나를 어질다고 말한다.

    孔子於老子

    공자가 예를 노자에게 물었다.

    王待吾以國師

    왕이 나를 국사로 대우했다.

    人

    사람은 오래 사귄 사람을 좋게 여긴다.

4. 수식관계

  가. 명사(류)를 수식

       靑

       푸른

       百

       온갖 꽃

       百滿開

       온갖 활짝 핀다.

       百爭發

       온갖 다투어 핀다.

       百滿庭

       온갖 뜰에 가득하다.

   나. 동사(류)를 수식

       必

       반드시 이기다.

       百花滿

       온갖 꽃이 활짝 핀다.

       百花爭

       온갖 꽃이 다투어 핀다.

5. 병렬관계

   가. 뜻이 상대되는 병렬

        興亡

        흥하고 망함

        父子有親

        아버지와 아들은 친함이 있다.

        夫婦有別

        남편과 아내는 분별이 있다.

    나. 뜻이 비슷한 병렬

         困難(곤란)

         어려운

         朋友有信

         벗과 벗 사이는 믿음이 있다.


'학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部首(부수)의 위치별 명칭  (0) 2014.12.18
한자를 만든 원리(6書)   (0) 2014.12.14
한자어는 어떻게 짜여졌나?  (0) 2014.12.12
[스크랩] 글자를 만든 원리  (0) 2014.12.12
漢字의 3요소  (0) 2014.12.12